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영어회화100일의 기적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 리뷰

by 인사이드아웃 2018. 8. 5.


100일의 기적을 마치고.   과연 기적은 일어났을까?



1)  영어공부는 늘 시작만 했다.
   

   나는 영어공부를 참 좋아한다.  매년 영어회화공부를 시작하기 때문이다. 
    영어를얼마나 좋아하면 이러기를 10년도 넘게 하고 있을까?
   
 다만  영어 공부를 시작하면 한달 - 석달 정도 하다가 어느정도 우선순위에서 멀어져 있다

   업무에도  영어가 가끔은 필요했지만 영어를 사용하는 직업이 아니다 보니 영어는 어느새 나의 우선순위에서 멀어져있다. 
  

2) 영어는 쉬운책으로 어렵게 공부하라.

   영어 공부를 시작하면 영자신문 정도는 봐야 한다고 해서 어려운 책으로 공부를 한다.

  그러나 이런 공부만 하다 보니 영어가 어렵다고 해도 안는다고 생각할때
   "영어책 한권 외워봤니" 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그 책에서는  영어는 쉬운책으로 어렵게 공부하라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즉 쉬운 대화문을 완벽하게  여러번,, 외워야 한다는 것이다. 단어만 들어도 문장이 술술 나올정도로..

   그때 문코치님의 팟케스트, 와 까페를 통해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을 알게 되었다.


 3) 이해한것과 외운것은 다르다.

    팟방을 통해서  열심히 듣고 책도 샀었고 그리고  40회정도는 공부를 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이해를 한것이였지 외운것은 아니였다. 
    혹시 이 책으로 공부하시는 분들 중에 이해만 하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있다면 
   그분들에게는 100일의 기적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나도 그랬으니까

    이번에는 쉬운책으로 끝까지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리하여 다시 외우기 시작했다.


4) 영어는 꾸준히 하기가 어렵다. 

    영어를 매일쓰는 직업이 아니다 보니 영어공부를 꾸준히 하는게 제일 어렵다.
    이 책도 40일 정도 지나니 진도가 안나가고 건너뛰는 날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학원을 다난다 거나 스터디를 만들어 공부하는 것도 있지만 이 역시 쉬운일이 아니다.
     나이가 40이 넘게 되면 더더욱..
    
     그러나 이미 문코치님은 책을 쓴것을 또 블로그/유투부에 글을 올려주고 있었다
      이는 나에게 엄청난 동기부여가 된다.
     저자도 이렇게 열심히 하는데 나는 더 열심히 해야겠다 는 생각에 나도 블로그에 내가 스터디한부분을
     올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100과까지 다 올리게 되었다
     http://new2040.tistory.com/142?category=809336 

     중간에 쉬는 날도 많았지만 블로그에 계속 흔적이 남으니 안올릴수가 없다>
     그리고 블로그에 들어가면 자동 복습이 된다. 그러다 보니 결국 100과까지 다 마치게 되었다>
     대락 180일정도 걸린거 같다 

    

 



5) 100과를 마친 후기

   하루에 6문장.. 별거 아니였지만  이 문장을 완벽하게 외운뒤 

   30과 까지 외우니  말이 조금 편하게 나온기 시작했다. 

   그리고.. 드디어  100과를 마치고보니 기적이 일어났을까?
..
,,
   솔직히 아무런 변화가 없다. 왜냐하면 그새 또 까먹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복습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낀다.
   다만 복습을 할때는 대화 Mp3 들어도 60%이상은 따라한다. 

   운전할때만 들어도 꽤 도움이 된다.
   어떤 과는 100% 외운과도 있도 어떤 과는 분명히 외웠는데 말이 잘 안나오는 과가 있다.
    
   100과를 마쳤다고 해서 내가 native가 되는 것은 아니였다
    하지만 영화를 볼때 외운표현이 나오면 완벽하게 들린다는 것. 그때 참 공부한 보람을 느낀다.
    그리고 확실히 말하는게 편해졌다. 
   
   지금은 친구들과 카톡을 이용해서 100일의 기적 스터디  모임을 하고 있고
   그리고 앞으로 이 책을 활용해서 봉사활동도 하고싶다.
    중학교 2-고1 되는 아이들 모임에 방학을 이용해서 이 책을 외우기를 해볼 생각이다.



================  참고..=======================================

공부방법

1) native 대화를 듣고 무슨 말일까. 무슨대화일까 즉석에서 이해한문장을 외워본다

2) 문코치님이 올려준 유튜브 강좌를 보면서 소리내서 따라한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IOH82c7lfgfaH7qtYf4Dg

3) 리뷰를 보면서 1초만여 영어로 나오는지 확인한다.

4) native 부분과 리뷰부분만  mp3로 저장 --> 가끔 몰아서 들어본다.
 

5) 내가 공부한것을 블로그에 올린다.  순서대로 올리고 있어서 100개를 안할 수 없다.   http://new2040.tistory.com/36

6) 내가 공부한 진도표를 여기저기 붙여논다 - 역시 안할수 없다.
   100개의 표를 만들어서 공부한것, 외운것에 표시를 한다.

   진도가 나가는 것을 레벨쌓듯이 즐긴다. 
    6문장은 일어나서 한번보고 이동하면서 핸드폰 게임하기 전에 한번 외워본다.